좋은 지휘자란
"처음부터 좋지 않은 합창단이 있는 것은 절대 아니다. 다만 실력 없는 합창지휘자가 있을 뿐이다.(K. Tomas) 처음부터 훌륭한 지휘자가 있는 것은 아니다. 본인의 타고난 음악성과 꾸준한 연구와 경험에 의하여 갈고 닦을 때 훌륭한 지휘자는 만들어지는 것이다.
1. 음악적인 면에서
1) 타고난 선천적 재능 / Born Musician
①음악성 : 본인이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음악성 ②좋은귀 : 음악을 듣고 구별하는 능력
2) 음악교육 / Music Theory
①시창과 청음 : 악보를 보고들을 수 있는 능력 복잡한 악보, 옛 악보, 때로는 오케스트라 악보도 보아야함 ②음악분석 능력 : 화성학, 대위법, 악식론 ③음악 해석 능력 : 음악의 기초이론을 알뿐만 아니라 해석하고 가르칠 수 있는 능력 ④발성 지도 능력 : 발성을 알뿐만 아니라 단원들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능력 ⑤음악 용어 : 여러가지 음악용어를 알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 ⑥음악사 : 곡에 대하여 정보를 얻으려면 음악사적인 지식이 있어야 그 곡에 대한 해석과 연주법을 정확하게 할 수 있다. ⑦딕션 및 외국어 : 가사를 효과적으로 노래하는 방법과 외국어에 대한 지식 ⑧지휘능력 : 본인이 요구하는 음악적 표현을 모든 사람에게 알아볼 수 있는 비팅 기술 ⑨합창문헌 : 시대별· 장르별 다양한 합창곡에 관한 연구 ⑩악기연주 및 악기론 : 악기를 다룰 줄 알뿐만 아니라 악기의 특성과 연주기법을 알아야함
3) 경험과 음악적 열정 / Experience and Passions
①합창경험 : 합창단에서의 경험은 귀한 것이며 합창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실제로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어려운 부분을 단계적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적인 것들은 실제로 합창 연습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이다.
②학구열이 있는 자 ③연주효과를 아는 자 ④레파토리를 알맞게 선정할 수 있는 능력 ⑤여러 종류의 많은 음악을 듣고 분별할 수 있는 능력 2. 인격적 자질..
1)인격적 자질 / Charater building
①인내심 ②교양이 있는 자 ③성실한 자 ④신뢰감이 있는 자 ⑤변덕이 심하지 않는 자 ⑥믿음이 있는 자(찬양대의경우 ) ⑦편애하지 않는 자 ⑧매력이 있는 자 : 가능하면 외모도 멋있는 자 ⑨덕이 있는 자 ⑩약속을 지키는 자 ⑪좋은 모범을 보일 수 있는 자
2)지도력 / Leadership
①리더쉽이 있는 자 ②엄격함과 유머감각이 있는 자 ③표현력이 있는 자 ④열정(신념)을 가진 자 ⑤준비성이 있는 자 ⑥단원들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는 자 ⑦어려운 상황에 있을 때 용기를 복 돋아 줄 수 있는 자
3)인간관계 / Human Relationship
①원만한 인간관계 ②행정적 조직 및 기획능력 본인이 없으면 임원이나 기타 사람들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이상의 모든 것이 다 갖추어졌다 할지라도 자기만이 가지고 있는 이상적인 합창에 대한 그림(목표, 꿈에 그리는 이상적인 합창의 소리, 완벽한 합창의 형태)이 없을 때 이것은 마치 훌륭한 배가 연료를 가득 싣고 목표 없이 바다를 항해하는 것과도 비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곡을 선정하기 전에 할일
1)곡에 대한 면 / Score
①합창단의 수준과 곡의 수준 맞추기 ·곡이 너무 어려운지, 아닌지 ·어느 파트가 지나치게 높은가, 아니면 낮은가
②어느 시대의 곡으로 할 것인가, 아니면 장르별로 묶을 것인가 ③합창단의 실력 향상을 위해 교육적인 곡으로 할 것인가, 아니면 대중적인 곡을 할 것인가 ④합창단의 성량에 맞추어 무리하지 않도록 ⑤반주는 어떻게 할 것인가 ·무반주 ·피아노 ·오케스트라 아니면 다른 악기로
⑥합창단의 기술과 실력으로 부를 수 있는 곡으로
2)연주 효과에 대한 면 / Result of Performance
①어느 곳에서 할 것인가 ·연주회 ·합창제 ·예배 .경축행사 .콩쿨 ·창립기념행사 ·전도집회…
②연주시간은? ·너무 지루하지 않은지, 아니면 너무 짧지는 않은지
③너무 무겁고 어두운 곡인지, 아니면 너무 가볍고 격에 맞지 않은지 ④현대 스타일인지, 아니면 고전 스타일인지 ⑤움직이면서 하는지, 아니면 합창의 대형을 바꾸어서 할 곡인지 ⑥처음에 할 곡인가, 아니면 마지막에 할 곡인가 ⑦앙콜곡은 어떤 곡으로 할 것인가 ⑧독창자는 외부에서 초청할 것인가, 아니면 합창단 내부 사람으로 할 것인가 ⑨남성과 여성을 나누어서 한 스테이지를 한다면 남성곡과 여성곡에 대한 선정도 한다. ⑩음악회 전체의 흐름을 점검하고 이에 맞는 곡을 선정한다.
곡을 선정한 후
1)곡에 대한 연구 / Score analysis mode
①작곡자와 곡의 배경에 대한 연구 ②곡에 대한 분석 ③형식, 화성, 각 파트의 움직임, 가사, 악보의 이상유무확인, 피아노로 쳐보기, 노래 불러보기 ④선율은 어떻게 나누는가, 선율의 포인트는 (긴장과 완화) ⑤표현은 어떻게 할 것인가 ⑥지휘법 연구(그 곡에 대한) ⑦악보에 표기하기 어려운 부분 표시, 알파벳 표기 등 ⑧악보의 이상유무 확인
2)연습에 대한 준비/Prepare for Rehearsal
①어려운 곳 찾기 : 어려운 부분을 쉽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연구 => 음정 1. 반음진행 2. 증·감 음정 3. 도약이 심할 때 4. 임시표가 붙은 곳 5. 조성이 바뀔 때 6. 오선 밖의 덧줄 사용시 7. 이명동음음 8. 꾸밈음 9. 빠른음 10. 변화화음이 나올 때 11. 불협화음 12. 음계에서 벗어난 음(예상 밖의 음) 13. 화성에서 벗어난 음 14. 쉬었다 나올 때 15. 무조음악 16. 복조음악 17. 성부 교차시
=> 리듬 1. 당김음 2. 붙임줄이 연결되었을 때 3. 잇단음표 4. 부점 5. 변박자 6. 혼합박자 7. 속도가 변할 때 8. 형식이 변할 때 9. 쉬었다 나올 때 10. 복선율 음악 11. 두 개 이상의 다른 형태의 리듬이 같이 나올 때 12. 복잡한 악보(16분음표 32분음표) 13. 불규칙한 리듬 14. 엑센트가 바뀔 때 15. 독특한 음형 16. 이중박자
출처 : 고덕환 선생님 홈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