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 tip 1
1 장. 합창의 테크닉과 그 해석
웅장하고 풍부한 톤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감은 상당히 중요하다.(칭찬을 해줘라) 톤의 동질성이 합창에서 가장 중요하다. 다양한 음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프레이즈는 가사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숨쉬는 곳을 정확히 표시하여야 한다. 호흡이 받쳐줘야 ff가 가능하다.
2 장. 리허설(연습)
간단하게 설명하는 것을 좋아한다. 스스로 감정표현이 일어나도록 노래를 끊지 말고 불러 보는 것은 중요하다.그러나 실수를 방관해서는 안된다. 어려운 악구를 먼저 지적하라.(피아노나 음성으로 모범을 보인다.) 로마는 하루에 건설되지 않는다.(끊임 없이 조금씩 향상되는 방법을 택하라.)
3 장. 목소리
a.목소리의 통일성을 얻는 방법 목소리 훈련에 소요되는 시간은 짧게하고 목적을 설명하라. 예- Bb 로 '우'를 아주 부드럽고 여리게 부른다.'이''오'로 바꾸어 부른다. 반음씩 올려 부른다.높을 때 앨터와 베이스는 한 옥타브 낮게 부른다. 연습시간이 짧아도 효과는 크다. 왜냐하면 톤의 통일성을 이룰 수 있으므로. 피로나 타성에 의해 음이 떨어지는 것을 조심하라.
b.목소리의 폭을 넓히는 것에 관하여 예- F 로 '우'를 아주 약하게 부르다가 '아'를 mf로 부르고 마지막으로 '이'를 ff로 부른다. B나 C음도 해본다.
c. 소리의 힘을 개발하는 것에 관하여 긴장감이 감돌지 않는 음악회는 간장없는 두부다. 소름돋는 연주를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가장 큰소리로 노래 부른다는 인상을 받았다 할지라도 그 소리의 두배가 되는 소리를 낼 수 있다. 폐에 있는 공기를 두배로 누르면 네배의 소리를 얻는다. 마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것과 같이 배에 힘을 주고 노래한다. 너무 자주 연습해서는 안된다.
d. 시작과 발성법 목소리는 목에서 내어서는 안된다. 항상 소리는 입의 앞부분에서 나오도록 한다. 적당한 양의 공명을 넣어서 '떠있는 소리'를 만들어야 한다.공명이 들어간 소리와 안들어간 소리를 비교하여 시범을 보이도록 한다. f 는 될 수 있는 한 큰 소리를 내야하는 것으로 되어 있어서 그 결과 아래로 쳐지고 두껍고 무거운 소리가 되었다. pp를 내는 방법은 거의 닫힌 입술로 반 콧소리로 김장감을 가지고 노래하는 것이다.목은 자유해야 한다. 처음 시작은 근육에 안마를 가할 목적으로 아주 여리게 노래를 한다. 목소리의 문제에 관한한 서두르지 말자.
예-Bb,Eb을 '아''이''오'로 레가토,스타카토,느리게,빠르게 해본다.
4 장. 호흡
합창단이 진보할 수 있는 중요한 요건이 된다. 호흡을 잘하면 정신이 맑아지고 소화불량이 해소되고 피부 미용에 좋다. 호흡의 핵심은 자연스럽게 폐를 채우고 비우는 것이다. 매번의 호흡에서 폐가 충분히 채워져야 한다.(폐의 면적이 가장 넓어져야 한다.) 가슴을 고정(위를 고정)하고 숨을 허리로 쉬면서 노래하라.어깨를 들면 안된다. 무의식적으로 코를 통하여 되어져야 한다. 긴음,스타카토,클라이 막스,피아니시모 악구에서 호흡조절은 상당히 중요하다. 숨쉬는 곳을 표시하고 긴음은 순서 정해서 나눠 숨쉬는 방법을 택하라.
5장. 가사
가사에 대한 불완전성은 어디서 오는가?-소리 모음이 깨끗하지 않고 명확한 시작자음과 마지막 자음의 결핍. 지휘자는 이미 마음속에 기억하고 있는 가사를 듣기 때문에 오점이 많은 음성을 그냥 간과하여 지나가게 된다.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 앉아 있는 청각장애가 있는 할머니를 생각하라. 말하는 것처럼 노래를 하면 분명히 들리고 이해 될거라는 착각에 빠진다. 그러나 일상적 대화는 매우 불분명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해하는 것은 맥락에 의한것. 모음 - 가사만 리듬에 맞추어 부르기를 해보라. 자음 - 단어의 끝에 도달하기전 소리를 멈추어서는 안된다.
6장. 음악적 표현
인간 메트로놈이 되어서는 안된다. 음악적 표현은 생선의 소스와도 같은 것이다. 자신의 클라이막스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항상 어떤곳에서 어떤곳으로 가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즉 어떠한 감동스러운 클라이막스를 향하여 계속 가고 있는 것이다.
1. 리듬이란 무엇인가?
음악은 박자에 의해 움직이는데 이러한 박자중 몇 개는 아주 강조될 수도 있고 액센트가 들어갈 수 있다. 그러므로 리듬을 생기게 하는 것이 액센트이다. 정확한 리듬이 아니고 리듬을 완전히 소화하지 못했을 경우 노래는 지겨워지고 실패하게 된다. 리듬은 음악에 생명을 주는 필수적 요인이다. 높은 음을 큰소리로 처리하는 것은 리듬을 파괴한다. 모든 마디의 시작에 강한 엑센트는 아주 효율적으로 타당하다. 그러나 규칙성은 짜증나게 한다. 포르티시모가 있는 클라이막스로 가는 과정에서 악센트에 대해 강조한다.(때로는 모든음에) 셋잇단음표의 첫 번째음은 분명히 소리를 내야한다.
2.음량의 증감
아주 길고 장엄한 음량의 증가,즉 거대한 클라이막스에 이르게하는 크레센도는 짧은 크레센도 보다도 훨씬 힘이있다.
3.아름다운 선, 위기의 배열
곡에 대한 해석은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입술에 발라야 할 빨간 루즈를 코에 바르는 실수를 범할 수 있다. 어떤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 내기 전에 표현의 원칙들을 철저히 익혀야한다.
4. 클라이막스
숨쉬는 장소를 명확하게 배열하라. 가사를 마지막 자극으로 강조하라. 훌륭한 열변의 결론은 앞부분의 많은 약점을 보완한다. 클라이막스의 효과는 주로 그것의 배경에 의존한다. 만약 선행하는 악구가 너무 큰 소리로 연주되거나 혹은 불려진 경우 누적적인 결과의 의미는 파괴된다.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탄약이 너무 빨리 폭발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5. 피아노와 피아니시모
천상의 부드러운 피아니시모를 하라. 어두워서는 안되고 생명이 없어서도 안된다. 한사람의 커지면 다른 사람도 커진다.
6. 시작(attack)
고음의 시작은 일단은 3도 정도 낮게 잡아 연습을 한다. 음이 완전히 파악되면 점차적으로 충분한 pitch에 오르도록 한다.
7.스타카토와 느림
끝까지 긴장하라. 타성에 젖어서는 안된다. 성급함으로 너무 빨리 끊어 버리거나 소리를 무디게 질질 끄는 일이 빈번하다.
8. 지속음의 취급
diminuendo를 너무 빨리 시작하고 너무 빨리 끝낸다.
9. 합창 성부간의 주종관계
멜로디가 살아있는 소프라노 매력적인 멜로디가 있는 악구에서는 때때로 다른 파트가 두드러지게 하라.
7장. 합창 지휘자
자기자신에 대한 신뢰감과 지휘해야 할 것에 대한 파악능력이 있어야 한다. 소심해서는 안되고 실수를 범할 때 당황해서는 안된다.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처음부터 완벽하게 노래 부를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 실수의 줄어듬에 만족하라. 격려와 자극을 주며 명령을 내릴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즉 설득력 있는 그의 말이 절대적인 법칙이 되도록 해주는 일종의 개인적인 매력이 있어야 한다. 열심히 섬겨야 한다.(선한 의미에서의 독재) 언어에 능숙해야 한다.(의태어,의성어를 사용하라)
1. 합창연습 사전에 미리 모든 주의를 기울여 흥미있는 연습이 되도록 하라. 연습에 참가하지 않으면 무엇인가 즐거운 마음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는 느낌을 가지게 하라. 지휘자는 언제나 밝은 표정을 지어야 한다.
2. 악곡의 해석 음표와 가사의 배후에 숨어있는 정신을 파악하라.-고된 사유과정과 상상력이 필요. 무엇보다 먼저 작품에 대한 완벽한 연구가 개인적으로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
3. 재치 합창단이란 기계가 순조롭게 작동하도록 해주는 윤활유와 같은 것. 사소한 감정을 농담으로 처리하라. 감정을 상하게 하는 사람에 대해 즉각적인 보복의 말을 하지 말라. 그것은 누워서 침뱉기.
4. 기타 tempo의 조절 - 지휘봉을 길고도 단호하게 휘둘러 유도하라. 당황하거나 불쾌한 표정으로 모든 것이 잘못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서는 안 된다.
8장. 경쟁
지휘자가 모든 음에 익숙해 있으면 더 적게 말하고 짧은 시간내에 배울 수 있다. 20번 정도 들어라-잠재의식적인 파악을 하고 화선구조에 대한 감을 얻기 위해 각 파트를 연속적으로 불러 보아 지적해 주기 위한 모든 어려운 음정을 표시하라 어려운 부분들을 먼저 공략하라 수정 연필을 사용하라-영리하나 게으른 것보다 우둔하나 순종하는 사람이 낫다. 또렷한 기억보다 희미한 기록이 낫다. 각 파트별로 나눠 연습하라 화음과 균형과 혼합을 위해 가끔 허밍으로 노래하라(귀로써 노래하라) catch word를 사용하라(경고와 질책과 자극을 노래 중에도 줄 수 있다) 어지간히 훌륭한 공연과 뛰어난 공연 사이의 극소한 차이는 중요하게 보이지 않는 사항들에 주의를 기울인 결과 희미하고 일상적인 공연은 큰 인상을 남길 수 없다.(3%의 멋이나 기분을 얻는데는 나머지 97%를 달성하는 만큼의 어려움이 따른다
출처 : 고덕환 선생님 홈페이지 |